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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Car Life

쏘렌토R의 액티브 에코 시스템, 무엇이 다른가?

by 맨큐 2009.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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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액티브 에코 시스템(Active Eco System)을 적용해 실주행 연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쏘렌토R !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란 기존 경제 운전 안내 시스템(에코 시스템)이 경제 운전 상태인지를 단순하게 안내하는 것과 달리 운전자가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시켜 최적의 연비 효율성을 확보하도록 차량의 상태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자동차가 스스로 알아서 최적의 연비 효율성을 확보한다는 의미에서 '액티브'라는 단어가 추가된 것이죠. ^^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현재 쏘렌토R 디젤 R 2.0 / R 2.2 전 트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최대 11% 정도의 연비 개선 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니, 값비싼 유류비 때문에 고민하셨던 분들에게는 분명 획기적인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기술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연비 개선 효과를 통해 고성능/고연비/친환경 3박자를 모두 갖춘 친환경 디젤 차량으로 거듭나게 된 쏘렌토 R ! 아주 짧은 기간이긴 했지만, 잠시나마 쏘렌토R을 시승해 볼 수 있었습니다. SUV 차량을 탈 때 무엇보다도 마음에 드는 것 중 하나는 일반 자동차들보다 운전석 위치가 높아 시야 확보에 유리하다는 점 ! ㅎㅎ 저 말고도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시야 확보가 아니라 다른 이유로 SUV를 좋아하는 지인도 있긴 했지만 말이죠. 예를 들면, 본인이 다른 사람들을 위에서 아래로 쳐다보는 것 같다는 이유? ^^;



여름에 자동차를 탈 경우 어쩔 수 없이 직면해야 하는 문제 ! 바로 에어컨입니다. 기름을 아끼는 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에어컨이지만,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은 채로 운전하다가는 더위를 먹을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은 항상 빵빵하게...^^;

하지만 기아자동차의 쏘렌토R은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통해 엔진, 변속기, 에어컨을 최적 연비 모드로 제어하므로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기름 소모도 다른 차량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이용한 시동 온/오프는 역시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쏘렌토R의 커다란 덩치에도 불구하고 주차도 용이했습니다.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그리고 SUV의 용이한 시야 확보 때문이겠죠? ^^



실제 쏘렌토R을 시승하면서 저를 포함해 3명이 탑승한 것이 가장 많은 인원을 태운 것이었습니다. 앞좌석에 2명, 중간좌석에 3명, 뒷좌석에 3명 이렇게 총 8명 정도는 태울 수 있었는데, 더 많은 사람들을 태워보고 달려보지 못 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쏘렌토R의 크기라든가 내부공간을 생각하면 8명 정도는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아는 사람들과 함께 MT를 간다든가 할 때 정말 편할 듯 !

무론 적은 인원이 타더라도 좋은 점은 있었습니다. 중간 좌석에 앉아서 갔던 지인은 제가 운전하는 내내 두 다리 쭉 펴고 누워서 잠을 청하더군요. ㅋㅋ 제가 워낙 운전을 부드럽게 하는 편이기도 했겠지만, 좌석도 워낙 넓고, 차량 자체의 승차감 역시 좋았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가는 내내 단 한 번도 깨지 않고 숙면을 위했더랬습니다. 어쩌면 상당히 피곤한 상태에서 차를 탔기 때문일 수도 있겠군요. ^^;



쏘렌토R의 클러스터입니다. 왼쪽에 보면 녹색으로 ECO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죠? 일반적인 경제 운전 안내 시스템의 표시등입니다. 쏘렌도R의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시키면 이 경제 운전 안내 시스템의 표시등이 항상 녹색으로 고정됩니다. 차량 자체적으로 주행 내내 경제 운전 모드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단,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시켰을 경우 자동차의 최고 속도는 140km/h로 제한됩니다. 실제 고속도로에서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시킨 채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아 봤지만, 속도는 140km/h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효율적인 연료 소모를 위한 속도 설정일 수도 있겠지만, 안전 운전을 위한 제한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스로 질주 본능을 제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쏘렌토R의 액티브 에코 시스템의 도움을 받으시면 질주 본능을 제어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한 번 작동시킨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절대로 해제하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긴 하지만요. 주행 중 언제든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해제할 수 있으니까요. ^^




약 3년 전에 구입한 코원 Q5 네비게이션은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언젠가 차량을 구입하면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해야겠다 생각하며 구입했었는데, 아직 차량을 구입하지는 못했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사실 제가 길치인 덕분에 네비게이션의 도움이 없으면 목적지까지 찾아가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지 짐작도 할 수 없는 상황인지라...ㅋㅋ



쏘렌토R의 승차감은 꽤 훌륭한 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 약 2시간 동안 주행하는 동안 중간 좌석에 앉아있던 동행이 단 한 번또 깨지 않고 잠들 수 있었을 정도니까 말이죠. 가속 능력 역시 제가 지금까지 몰아본 차량들 중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예상했던 시간보다 훨씬 빨리 목표 속도에 도달하더군요.

그리고 쏘렌토R을 몰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브레이크 성능이었습니다. 정말 제가 원하는대로 브레이크를 컨트롤할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가 발에 착 감긴다고 해야 하나?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정차할 때 아무런 진동도 느끼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멈추는 것을 좋아하는데 쏘렌토R에서는 그렇게 부드러운 정차가 상당히 쉽더라구요. 부드러운 정차에 성공하고 나면 왠지 모를 만족감이...^^;;;



운전하는 도중 잠시 비가 와서 빗길에서의 주행도 잠깐 테스트해 볼 수 있었는데, 상당히 안정적이었습니다. 물론 장마철의 장대비 속에서의 주행은 아니었지만 말이죠. ^^;



고속도로에서 달리다 보면 액티브 에코 시스템의 최고 속도 140km/h 제한 때문에 답답해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운전대 뒷쪽으로 보이는 액티브 에코 작동 버튼을 한 번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해제되면서 140km/h의 최고 속도 제한이 풀립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 OFF시 최고 속도는 190km/h로 제한된다고 하는군요. 실제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제한속도는 대부분 110km/h이기 때문에 고속도로 주행시 액티브 에코 시스템으로 인한 불편은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굳이 무한 질주 본능을 과시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약간 불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 운전, 그리고 경제 운전을 생각한다면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것이 좋겠죠? ^^



액티브 에코 버튼을 다시 한 번 눌러주시면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작동됩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작동된 상태에서 주행시 자동차가 약간 가벼워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물론 차량 주행에 커다란 차이를 느낄 정도는 아니구요.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엔진/가속기/에어컨 제어 등을 통해서 실제 연비 개선을 제공하기 때문에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등 액티브한 운전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 연비 개선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범주 안에서의 운전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할 경우 연비 개선 효과를 체험할 수 있으므로 연료 소모가 큰 운전 습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운전 습관을 바꾸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도심에서 주행할 경우 140km/h 이상 밟을 일이 없으므로 항상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시승해본 쏘렌토R 2.0의 경우 15.0km/L의 연비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1등급인 녀석이었습니다. 국내 SUV 중 최고 연비일 뿐만 아니라 어느 세단에 비교하더라도 뒤지지 않는 고연비인 셈이죠.



이 때문일까요? 얼마 전 쏘렌토 R 2.2가 제 1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고효율 자동차 부문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에너지 위너상이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기술, 제품, 친환경 에너지, 에너지 절약 실천 업체(기관) 등을 선정하여 1. 녹색 기기, 2. 녹색 조명 및 설비, 3. 고효율 자동차, 4. 그린빌딩, 5. 에너지 절약 활동 부문 이렇게 총 5개 부문을 시상하는 것인데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R 2.2가 고효율 자동차 부문에서 에너지 위너상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고성능/고연비/친환경의 쏘렌토R이 자신의 진가를 제대로 어필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

안전 운전 뿐만 아니라 경제 운전까지 도와주는 쏘렌토R의 액티브 에코 시스템 ! 여러분도 한 번 경험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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