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Daily Event/Blog

온라인 블로그와 오프라인 잡지의 만남 - ON20

by 맨큐 2008. 7. 30.
반응형

'스무 살, 세상 밖으로 나오다'라는 모토를 내걸고 등장한 ON20 ! 물론 어제 생일이 지난 이후 이제 더 이상 20대가 아닌 저이지만,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글들도 올라오곤 해서 자주 찾곤 합니다. 그리고 수집한 블로그의 글들 중 많은 추천을 받은 글을 ON20이라는 이름의 오프라인 잡지에 실어주기도 하니까 내심 잡지에 글이 실릴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제가 작성한 글을 ON20에 보내기도 하고 말이죠. ^^


그러던 어느 날, 제가 작성했던 '인간미 넘치는 'Hot'한 영화 감독 이준익을 만나다.'라는 글이 ON20 편집자 분들과 유저 분들의 추천을 조금 받아서 ON20 잡지에 실리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당시 제가 작성했던 몽골 여행기(몽골 여행, 그 첫번째 이야기 - 여행 준비 및 출발)가 잡지에 실릴 기회가 있긴 있었는데, 그 때는 제가 지금보다 훨씬 정신없이 바쁘던 때라 사진 원본을 드리지 않는 무성의함으로 일관하는 바람에 기회를 날려버린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정도로 바쁜 시기는 아니기에 ON20 편집자 분들로부터 연락을 받자마자 바로 사진 원본을 보내드렸죠. ^^;


그러고 나서 며칠이 지난 후 이렇게 발행된 ON20 잡지를 문화상품권과 함께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작성했던 글이 오프라인 잡지에 공식적으로 처음 실리게 된 역사적인 순간이죠. ㅎㅎ


제 글이 실린 ON20 제 7호. 이번 호는 '공포' 특집이라고 하네요. 물론 제 글은 영화 섹션에 실린 것이라 공포와는 전혀 관계가 없었지만...^^;


책장을 넘겨 가장 먼저 제 글을 찾아봤습니다. 문화 섹션의 하위 카테고리인 영화에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32페이지에 수록된 것을 확인하고 잽싸게 32페이지로 스킵!


제가 직접 촬영한 사진과 직접 작성한 글이 오프라인 잡지에 실린 모습을 보고 있으니 왠지 모르게 뿌듯함이 밀려오더군요. 블로그에 올린 것과 동일한 컨텐츠이긴 하지만, 색다르게 편집된 모습을 보고 있으니 살짝 다른 컨텐츠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


제 질문을 빨간색으로 처리하고 이준익 감독님의 답변은 검은색으로 처리해 질문과 답변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독자들을 배려하는 ON20 편집국의 센스~ ^^


이렇게 해당 포스트에 작성된 댓글 중 몇 개를 선정해 기사 하단에 포함시키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준익 감독님 인터뷰 글에 펀펀데이님솔님께서 작성해 주셨던 댓글이 제 글과 함께 잡지에 실렸네요.


순수하게 제가 작성한 글이 아니라 유명인사를 인터뷰한 글을 통해 오프라인에 데뷔(?)한 것이라 조금은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어차피 인터뷰시의 질문들도 대부분 제가 이준익 감독님에 대해 알아보면서 생각했던 질문이고(아, 한 개는 제외입니다. ^^;), 이준익 감독님의 답변 역시 최대한 알아듣기 쉽도록 제가 재구성했던 것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렵니다. 적어도 제게는 녹음 파일을 들으며 스크립트를 만든 후 그것을 재구성하는 것이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거든요. 그리고 다음 번에야말로 제가 직접 작성한 글로 잡지에 실리면 되니까 말이죠. ^^


지금도 이렇게 온라인 블로그와 오프라인 신문 및 잡지들 간의 컨텐츠 교류가 간혹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이 조금씩 확산되지 않을까 싶네요. 온라인의 블로그가 성장하고 있는 것에 발맞추어 ON20처럼 블로그에 특화된 형식의 새로운 오프라인 잡지들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니까 말이죠. 아직은 20대 독자들을 주요 카겟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조만간 더 폭넓은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잡지도 발행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봅니다.


자신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잡지에 실리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지금 바로 ON20 싸이트에 가입하셔서 글을 송고해 보세요~ 문화상품권과 함께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될 기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ON20에서 '영웅본색' 시사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까 관심 있으신 분은 참여해 보시구요. 오늘까지 신청 마감이니까 서두르셔야 할 듯!


스무 살, 세상 밖으로 나오다 : ON2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