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Field of Action/네이트

급변하는 세계 경제 동향, 네이트 해외지수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자 !

by 맨큐 2008. 10. 20.
반응형
지난 두 달에 걸친 월스트리트로부터 시작된 금융 불안은 전세계 금융 시장을 뒤흔들어 놓았습니다. 리먼브러더스의  파산, 메릴린치의 매각, 그리고 AIG에 대한 미국 정부의 개입 등 그 누구도 쉽게 예상할 수 없었던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전세계 금융 시장은 '재앙'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의 혼란을 겪어야 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미국의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금융 정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투자 실패를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즈검처럼 경제가 불안한 상황에서는 사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극소수와 운좋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손해 발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겠지만요.



자, 그렇다면 이렇게 급변하는 금융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투자로부터 손을 떼는 것이 손해를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지만, 갑작스러운 위기가 찾아와다고 해서 모든 투자 자금을 회수하는 것은 그다지 합리적인 태도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로 인한 비용도 만만치 않을 테구요. 그렇다면 최선의 방법은 투자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인데, 이는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입수해서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관건은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입수하는 것 ! 네이트의 해외지수와 환율 정보가 투자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네이트 해외지수에서는 신흥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홍콩을 비롯해, 최근 전세계 금융 시장의 위기를 촉발한 미국, 그리고 아시아의 각종 주가지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이 모든 지수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달러/원 환율의 경우 5분이 지연되기는 합니다만, 이 정도면 투자 전략을 세우는데 큰 무리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실시간 업데이트가 도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요. ^^



각각의 해외지수를 살펴보기 위해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월 26일자 홍콩항셍지수 마감 지표입니다. 종가, 전일대비 변동폭 및 변동비율이 표시되고 있으며, 일봉차트, 일중차트, 주간차트가 제공됩니다.



상해종합지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날은 홍콩항셍지수에 비하면 낙폭이 작았네요. ^^;



미국의 지수 역시 중국/홍콩 지수와 다를 바 없습니다. 주식이 거래되는 시간에는 실시간으로 정보가 제공되며, 거래마감 시간 이후에는 마감시의 지표가 제공됩니다. 막판에 다우지수가 급등했나 보네요. 각 차트 아래에서는 해외지수 뉴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욕 주식시장이 막판 급등하며 마무리된 기사와 달러 가치가 유로와 엔에 대해 하락했다는 기사를 클릭해 봤습니다. 기사가 작성된 날의 지수 변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 날의 경제 지표에 대한 요약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저도 약간의 돈을 펀드에 투자하고 있긴 합니다만, 아직 직접적으로 해외 시장에 투자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해외지수보다는 환율에 조금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을 가게 될 때 사용하려고 달러화를 약간 모아뒀거든요. ^^; 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달러화를 여행 갈 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원화로 환전하면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조심스럽게 환전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제가 달러화를 받았을 때 원/달러 환율이 980원대였는데, 지금은 1160원대에 육박하고 있으니 달러를 예금했을 당시보다 1달러당 180원 정도의 이익을 볼 수 있으니까 말이죠.



이  때 네이트의 환율 정보를 이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원/달러 환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달러화를 사고 팔면 작은 액수이지만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4년 1개월만에 1,160원을 돌파한 원/달러 환율(약 한 달 전에 작성한 글인데 현재 환율은...-_-) ! 하지만 해외로부터 많은 원자재를 구매해 와야 하는 우리나라의 많은 국내 기업들의 입장을 생각하면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것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을 수도 있겠죠.



네이트 환율 정보를 통해 원/달러 환율 외에도 원/엔, 원/유로, 원/파운드 환율도 알 수 있는데, 달러화 외에 다양한 외화를 거래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신한은행의 외화 체인지업 예금 통장을 이용하고 있어서 간혹 다양한 외화 환율 정보가 필요할 경우가 있거든요.



외화 체인지업 예금 통장의 경우 9개 통화를 서로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통장 하나로 달러화, 엔화, 유로화 등 다양한 와회를 거래할 수 있는 것이죠. ^^



9월 27일에 마감된 원/유로 환율입니다. 1694원에 육박하고 있네요. 얼마 전 이탈리아 여행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 귀가하던 도중 지갑을 분실하는 바람에 지갑 안에 들어있던 35유로를 허공에 날려버린 일이 있는데, 현재의 환율 기준으로 거의 60,000원에 해당하는 돈이군요. 아까운 제 돈...ㅠㅠ



해외지수에서는 증시, 환율 외에도 유가 및 귀금속 등의 현물 지수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 아직 현물에까지 투자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큰 관심이 없는 섹션인데, 현물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께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겠죠? ^^



네이트 해외지수의 경우 아쉽게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들은 아닙니다. 지수, 일봉차트, 일중차트, 주봉차트, 환율, 유가 및 귀금속, 미국 ADR, 유럽 GDR, BRICs 등의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각각 50원의 정보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며, 해외지수 뉴스를 확인하면 30원의 정보이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로 과금도기 때문에 데이터세이프, 데이터퍼펙트 요금제에 가입해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네이트 해외지수는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서비스입니다. 다만 해외지수뉴스가 너무 간단하다는 점, 그리고 해외지수뉴스가 섹션별로 구분되지 않고 뭉뚱그려 제공된다는 점, 정액 요금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해외지수 서비스의 정보이용료가부담스러울 수도 있다는 점 등은 아쉬운 부분이라 지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홍콩/중국 지수를 확인할 때는 홍콩/중국 경제 관련 해외지수뉴스가, 미국 지수를 확인할 때는 미국 경제 관련 해외지수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면 더 나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실시간으로 해외지수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더 큰 호응을 받을 수 있을 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