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Field of Action/네이트

휴대폰만 있으면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 - 네이트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

by 맨큐 2008. 10. 11.
반응형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현금영수증 제도. 기존 현금영수증 제도 하에서는 5,000원 이상의 현금 결제에 대해서만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줬지만, 2008년 7월부터는 5,000원 미만의 소액 거래의 경우에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현금영수증 발급 거부시 부과되는 가산세와 포상금 대상 기준은 현행 5,000원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5,000원 미만 소액 거래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 거부시 이를 강제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현금영수증 제도는 그 동안 세금 공제를 통해 가계 경제에 작으나마 보탬이 됨과 동시에 공급자와 소비자간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담당해 왔지만, 가맹점의 현금영수증 지급 단말기를 통해서만 현금영수증이 발행되어 왔기 때문에 소비자가 가맹점 내에서 결제를 하지 않는 경우 즉, 사업주가 결제를 하기 위해 직접 소비자를 방문해야 하는 착불 택배, 방문판매, 주문배달 등의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현금영수증의 발급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러한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가 바로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가입하게 되면 사업주가 현금영수증 지급 단말기를 소지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휴대폰을 이용해 손쉽게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럼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대해 모르고 있는 현실과 마찬가지로 네이트에서도 '모바일 현금영수증' 섹션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먼저 네이트 메인화면에서 6. 증권 섹션을 선택한 후, 하단 섹션플러스에서 '펀드/재테크/카드/보험' 섹션을 찾아 클릭합니다.



'펀드/재테크/카드/보험' 섹션의 하단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모바일 현금영수증'이라는 메뉴가 조그맣게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힘들게 메뉴를 찾아 들어간 '모바일 현금영수증' 메인화면이 참 단순해 보이죠? 메인화면을 보면 겨우 이거 보려고 이 고생을 해서 찾아왔나 싶기도 합니다. ^^;



일단 이용요금안내와 서비스 소개를 살펴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요청, 현금영수증 취소, 포인트결제 요청 모두 32원의 요금이 발생하며, VM을 다운받는 것은 무료입니다. 다만 1KB당 통화료는 3.5원이 발생하는데, 데이터세이프 혹은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에 가입했을 경우 무료 또는 60% 할인 적용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현금영수증 공식 싸이트에서는 1. 장소의 제약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소비자, 2. 장소에 상관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사업자, 3. 가맹점내 현금영수증 지급단말기 미 보유 사업자를 주요 이용 대상으로 지목하고 있는데, 1번의 장소 제약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소비자는 주요 이용 대상 고객이 될 수 없을 것 같은데, 포함시켜 놓았네요. 소비자가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를 통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더라도 사업주가 모바일 현금서비스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거든요.



결국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 VM을 다운받아야 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업주의 몫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가입을 원하는 사업주 분들이라면 휴대폰에 무료로 VM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소비자가 있다면 이렇게 다운받은 모바일 현금영수증 VM을 실행해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줄 수 있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이 VM을 통해 사업주 혹은 결제수금자는 현금 수급과 동시에 현장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을 의뢰하고,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의뢰 후, 소비자의 휴대폰으로 발급 결과가 SMS로 통보되는 시스템이죠.

물론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주 분들께서 모바일 현금영수증 공식 싸이트에서 배달 사원을 등록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모두 거친 후에야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모바일 현금 영수증 VM을 다운받았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VM을 다운받을 필요가 전혀 없더라구요. 아무튼 실제로 모바일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지 테스트해 보기 위해 자주 배달을 시켰던 중화요리집에 전화를 걸어 '모바일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지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찾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등록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듣고 보니 배달을 시킨다 하더라도 휴대폰 번호만 말해주면 바로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모바일 현금영수증을 요구할 필요가 없겠더라구요.

일단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가 장소에 상관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사업자, 가맹점내 현금영수증 지급단말기 미 보유 사업자를 주요 이용 대상 고객으로 지목하고는 있는데, 이 중 주문배달의 경우 주문시 휴대폰 번호만 불러주면 대부분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할 테니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가 필요없을 것 같고, 방문판매와 착불 택배의 경우에 한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택배업체 혹은 방문판매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 등록 가맹점을 증대시키고 이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있어야 그나마 사업주들과 소비자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인식하고 이용하겠죠?

그리고 현금영수증 지급 단말기 미보유 사업자들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로 지급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경우도 있을 텐데 이들에게 건당 32원의 이용 요금, 그리고 데이터 통화 요금이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닐까 싶어요. 그다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에 대비해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나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은 약간 오버일 것 같구요.

실제로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싶었으나, 홍보 부족으로 인한 인지도 문제 때문에 모바일 현금영수증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무척 드물었습니다. 만약 이 제도를 좀 더 활성화하고자 한다면 대대적인 홍보를 통한 인지도 제고 및 서비스 이용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