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Daily Event/Blog

프레스블로그, 블로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by 맨큐 2007. 9. 21.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 중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트래픽에 목말라하실 겁니다. 물론 아닌 분도 계시겠지만요. 자신의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기를 바라는 이유는 현재 존재하는 블로그의 갯수만큼이나 다양할 것입니다. 애드센스 혹은 애드클릭스를 게재하고 있기에 방문자 증가로 광고 수익이 증가하는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도 커다란 이유일 테구요. 자신의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진다는 것만으로도 기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댓글과 트랙백 혹은 링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트래픽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어쨌든 블로그에 혼자서 조용히 일기를 적어가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방해받는 것을 싫어하는 블로거 분들을 제외한다면, 블로그 방문자 수의 증가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커다란 기쁨이자 힘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구요. 예전에 포스팅을 통해서도 밝힌 바 있지만, 저는 제가 겪은 사소한 일들을 바탕으로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글들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메타 싸이트인 올블로그나 이올린, 미디어몹 등을 통해서는 그다지 많은 방문자를 기대할 수 없는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메타싸이트의 경우 IT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해 민감한 편이라 제가 작성하는 사소한 일들이 이슈가 되기는 어려운 일이거든요. '자추'가 아니면 제 글은 항상 저 멀리 묻혀버리고 말더라구요. 물론 '자추'를 하더라도 추천 목록에서 금방 사라져 버리긴 했지만요. ^^;

그랬던 제 블로그에 획기적인 변화가 찾아온 것은 다름아닌 다음 블로거뉴스의 블로거기자단으로 가입하면서부터였습니다. 블로거뉴스가 '블로거뉴스 2.0'을 표방하며 외부 블로그에도 개방하는 획기적인 정책을 실시하면서 제 소소한 이야기들을 여러 네티즌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때부터 티스토리를 사용하던 저도 다음 블로거뉴스에 제 글을 보낼 수 있게 되었고, 운좋게도 상상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황홀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일상적인 경험들을 재밌게 읽고, 또한 사소하나마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댓글을 남겨주실 땐 '블로그를 운영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도 있었구요.

사실 다음 블로거뉴스의 경우엔 잘 차려진 밥상에 제가 슬쩍 숟가락을 얹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프레스블로그(http://www.pressblog.co.kr)의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어느 정도 밥상을 차리는데 옆에서 도움을 준 케이스거든요. 수랏상을 차릴 때 음식에 독이 들었나 안 들었나 미리 맛보는 역할이었다고나 할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레스블로그를 알게 된 것은 아주 우연한 계기를 통해서였습니다. 예전에 올블로그에서 방황을 하다가 애드센스 외의 수익원으로 '프레스블로그'를 추천하는 글을 보고 '이거 괜찮겠는데!' 싶은 마음에 가입을 하게 된 곳이 바로 프레스블로그였습니다.

당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에 신기해하고 있던 차에 '프레스블로그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맞춰 글을 쓰는 것만으로 원고료를 제공한다'는 프레스블로그의 수익 시스템은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것이었습니다. 이왕 블로그에 올릴 글인데, 주제에 맞춰 글 쓰면서 돈도 벌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죠. ^^;

그리고 간간히 프레스블로그에 글을 등록했는데, 프레스블로그를 통해서도 생각보다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더군요. 제 블로그의 새로운 독자층을 발견하게 된 것이죠. 특히 현재 프레스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거들의 유입이 증가한 점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프레스블로그는 본인의 블로그에 포스팅한 이야기가 예전보다 더 다양한 분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에서 블로그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해 주는데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프레스블로그에서 이렇게 열심히 활동하는 저를 눈여겨 보셨는지, 프레스블로그 측에서 저를 9월 개편 전 베타테스터 중 한 명으로 선정해 주셔서 개편될 프레스블로그를 먼저 체험해 보고 오류나 불편사항을 지적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저 외에도 14분의 베타테스터 분들이 더 계셨구요. 이렇게 15명의 베타테스터들에 의해 몇 가지 오류들이 수정되어 지금의 프레스블로그가 탄생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편 과정에 전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니니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음식에 독이 들었는지 안 들었는지 먼저 먹어봄으로써 확인하는 역할' 정도에 그쳤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

저도 여러 가지 오류사항을 보고해 개편된 프레스블로그의 변화에 약간 일조했습니다만, 파이어폭스에서 화면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음에도 이 부분만큼은 여전히 고쳐지지는 않고 있네요. ;;

지난 9월에 개편된 프레스블로그는 기존과 사뭇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먼저 기존의 프레스블로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rss 피드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정보레터와 관련된 포스팅의 url을 직접 입력해야 하는 방식이었지만, 개편된 프레스블로그에서는 rss를 등록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정보레터를 등록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변화했더라구요. 바로 아래처럼요.


0

위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듯이, 자신의 블로그 rss를 프레스블로그에 등록해 두면 블로그에 포스팅한 모든 글들을 간단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굳이 모든 글을 불러올 필요가 있느냐 싶으실 겁니다. 어차피 정보레터와 관련된 포스팅만 등록하면 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모든 포스팅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새롭게 등장한 MP(Million Posting)라는 제도 때문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P는 이전의 프레스블로그가 정보레터만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에서 벗어나 블로거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정보레터와 관련없는 글들도 따로 MP에 등록하여 프레스블로그 회원들의 추천을 받는 시스템인데, 매월 회원들로부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10개의 포스팅을 따로 모아 결선투표를 진행하고, 이 때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포스팅을 등록한 블로거에게 무려 현금 100만원의 원고료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100만원이라니... 10번이나 베스트 포스팅으로 선정되어야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정보레터와 관계없이 작성한 글을 등록해도 최고 추천수를 받으면 이렇게 큰 금액을 지급한다니, 프레스블로그에서 블로거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자 마련한 무대 치고는 규모가 꽤 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웹2.0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일방적인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쌍방향 혹은 다방향으로 그것이 진행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바로 웹2.0이 아닐까요? 제가 작성하는 일상에 대한 소소한 글들도 블로고스피어에서 관심을 받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웹2.0이 지향하는 바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블로고스피어에서 또 다른 메타싸이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프레스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MP라는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으로 프레스블로그가 기존의 모습에서 한층 더 발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구요.




지금 이 시간에도 다양한 이야기들이 프레스블로그의 MP에 등록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공감을 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의사소통의 장이 마련된 덕분이겠죠. ^^




VALUE YOUR STORY ! 새롭게 개편된 프레스블로그에서 내 이야기 속 백만가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의미겠죠? ^^ 프레스블로그에서 여러분의 블로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운 좋으면 100만원이라는 원고료까지..^^;

참고로 저 역시 프레스블로그를 통해 제 블로그의 글들을 여러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가회를 가질 수 있었고, 그 외에도 부수적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는데 아래의 수익도 그 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줌으로써,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약간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커다란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돈 없는 제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경제적 밑거름이 되어주기도 하니까 말이죠. ^^;

자, 지금까지 달라진 프레스블로그의 'VALUE YOUR STORY'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아직까지 블로고스피어 내에서 그 인지도가 미미하긴 하지만, 프레스블로그가 새로운 의사 소통의 장을 구축했다는 점은 분명하며, 앞으로 더 많은 블로거들의 참여를 통해 발전하게 되리라고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도 그 대열에 동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의 모든 이야기에서 가치를 찾고

블로거의 모든 이야기에서 가치를 만들어 가는 곳
블로거 스스로가 그 가치를 발견하며, 키워가는 곳

바로 프레스블로그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