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Field of Action/네이트

휴대폰으로 한자능력검정을 마스터하자 - 네이트 한자능력검정

by 맨큐 2009. 3. 15.
반응형
요즘 다양한 이유로 한자능력검정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휴대폰으로도 한자능력검정 시험을 대비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두꺼운 문제집 없이도 휴대폰만 있으면 간편하게 한자능력검정에 대비할 수 있는 것이죠. ^^

저도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고시 공부를 했었기에 법학 관련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한자를 많이 알아야 했었습니다. 그나마 고등학교 때 공수부대 출신 한문 선생님 덕분에(?) 한자 공부를 열심히 두었던지라 용어를 읽고 해석하는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고시 공부마저 손을 놓은 지금의 제 한자 실력은 완전히 안습 수준이네요. 일본어 공부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주변에 일본어를 잘 하는 친구들의 조언을 들으니 한자를 많이 알고 있으면 일본어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서 저 역시 지금이라도 한자 공부에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SKT 네이트를 통해 한자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바로 접속해 봤습니다. 휴대폰으로 한자능력검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트에 접속하신 후 싸이트맵을 찾습니다. 하단에 있는 NATE+More 메인 바로가기를 클릭하신 후 라이프 섹션의 학습을 선택하시면 한자능력검정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자능력검정 메뉴는 당연히 한자공부/중국어 카테고리 안에 있겠죠? 한자공부/중국어 카테고리를 선택하신 후 한자능력검정을 클릭하시면 휴대폰으로 한자능력검정을 공부할 수 있는 준비 완료 !



네이트 한자능력검정은 휴대폰으로 틈날 때마다 한자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무거운 책이 없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한자 공부를 할 수 있으니 한자능력검정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는 꽤나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한자능력검정 서비스에서는 수험생들을 위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바로 SMS 수신 설정이 그것입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공부할 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SMS를 발송해 주는데, 규칙적으로 한자 공부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계신 분들은 해당 서비스를 설정해 두시면 문자메세지의 압박감 때문에라도 더 열심히 한자 공부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SMS 전송 시간은 완전히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오전 8시, 오전 10시, 오전 12시, 오후 2시 이렇게 4개 중에서만 선택 가능합니다. 그리고 요일의 경우 월~일 혹은 월~금 2개 중에서 선택 가능하구요. 주말만큼은 한자 공부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월~금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죠? ^^



SMS 수신 설정을 마치고 한자능력검정 메인 페이지로 돌아와 자신이 원하는 급수의 한자공부 페이지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급의 경우 60일 동안 한자공부 페이지를 SMS로 안내해 주며, 해당 기간 동안 3,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과금을 승인하면 가나다 순으로 하루에 20개 정도씩의 분량을 공부할 수 있는 한자 공부 페이지로 연결되는 문자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물론 하루에 20개가 적다고 느끼는 분들은 더 많은 분량을 소화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번 네이트에 접속해 공부하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모바일 한자능력검정 VM을 다운받아서 한자 공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VM을 다운받는 것은 무료이며, 각 급수별 데이터를 다운받을 때에만 정보이용료가 부과됩니다. 물론 통화이용료는 별도이니 이 점 유의하시구요. 1급 데이터의 경우 2,500원, 2급, 준3급 데이터의 경우 2,000원, 그 아래 급수 데이터의 경우 1,5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됩니다. 상위급수의 데이터에는 하위급수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할 듯 싶네요.



한자능력검정 VM을 다운받으면 mPlayon에 저장됩니다. 클릭하면 한자능력검정 VM이 실행되구요. 한자능력검정 VM에서는 한자공부, 시험보기, 한자찾기, 한자수첩, 시험일정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메뉴별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자공부입니다. 제가 다운받은 데이터는 1급에 해당하는 한자 데이터입니다. 고등학교 재학 당시에 한자 시험은 거의 100점을 받았었는데, 한자 공부에서 손을 뗀지 오래라 한자 자체가 상당히 낯설어 보입니다. -_-;



대충 한 번 훑어보고 한자시험에 도전해 봤습니다. 한자시험에서는 음맞추기, 뜻맞추기, 음뜻맞추기, 한자 알아맞추기 등 4가지 종류의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성적표도 확인 가능합니다. 음맞추기의 경우 제시된 한자와 뜻을 보고 음을 입력해 넣으면 정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으면 상관없지만, 틀릴 경우 휴대폰이 진동하면서 X표시와 함께 제대로 된 정답이 표시됩니다. 그래도 음맞추기는 어느 정도 정답률이 높았는데, 뜻맞추기의 경우 거의 정답을 적지 못했습니다. -_-;



뜻맞추기에서부터 막혔는데, 음뜻을 한꺼번에 맞추는 것은 더 어려웠겠죠? ^^; 실제 한자능력검정이 어느 정도 난이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 수준의 한자들이 나온다면 꽤나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자알아맞추기에서는 한자와 음이 제시되면 뜻을 맞추는 객관식 문제가 제공됩니다. 그나마 가장 쉬운 문제들이라 할 수 있겠네요. 찍을 수라도 있으니 말이죠. ^^; 몇 개의 한자를 테스트해 본 후 시험성적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부끄러워서 차마 공개할 수가 없네요. 고등학교 성적표라면 자랑스럽게(?) 공개할 수 있는데, 불과 10년만에 제 한자 수준이 이 정도로 낮아졌을 줄은...



한자찾기에서는 자신이 찾고 싶은 한자의 음 혹은 뜻을 입력하면 해당 한자들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다만 자신이 다운받은 급수의 데이터 내에서만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급수를 벗어난 자료는 찾을 수 없습니다.



한자수첩에서는 공부했던 한자 중 아무리 외워도 외워지지 않았던 한자를 저장했다가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자 공부를 했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 보면 반복학습이 굉장히 중요했던 것 같은데, 한자수첩 기능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반복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일정에서는 한자능력검정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이미 끝나버린 시험 이후의 스케줄이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41회 시험 이후 예정된 시험이 없는 것인지 궁금해 인터넷으로 검색해 봤더니 앞으로의 시험 일정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 일정을 확인하려면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하는데, 이미 지나간 시험 일정만 확인할 수 있엇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차후 일정들도 업데이트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휴대폰만 있으면 한자 공부까지 할 수 있다니, 참 편리한 세상인 것 같습니다. 조그마한 휴대폰이 무거운 책 여러 권을 대신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언제 어디서나 여유시간을 이용해 한자능력검정에 대비하고 싶은 분들은 네이트 한자능력검정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길 ! 정보이용료 외에 데이터 통화료도 부과되니 데이터퍼펙트 요금제 혹은 데이터 세이프 요금제 가입하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