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ssue

크레딧뱅크,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등을 통해 무료로 본인의 신용 등급 확인하기 !

by 맨큐 2007. 5. 24.
반응형

요즘 공중파를 통해 러시&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 등 사채광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신용 등급이 낮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기존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도 있겠지만, 사채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과 달리 고율의 이자 수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함으로써 오히려 개인의 경제적 상황이 더욱 악화될 위험성이 상존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 연예인들이 이런 사채광고에 등장해 서민들에게 '돈 빌려 쓰세요~'라고 외치는 모습이 좋게 보이지 않는 이유는 이들이 사채의 이런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 그저 개런티만 받으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과 그 동안 TV에서 보여준 이미지와 다른 모습에 대한 실망감 때문일 겁니다.

사채 이용에 있어 고율의 이자율이 적용된다는 사실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제1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사채를 이용할 경우 본인의 신용 정보에 사채 이용 기록이 남기 때문에, 장래에 제1금융권으로부터의 대출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거의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말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채 이용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채가 아닌 은행 등의 제1금융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가장 중요한 조건은 담보의 유무겠지만, 신용 등급 정도도 은행권 대출 허용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신용 등급이 높은 개인일수록 적정수준의 대출과 철저한 상환 성향을 가지고 있어 신용 관리에 철저하다는 신호를 발송하는 것이므로 은행의 입장에서는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에 비해 대출 허용이 더욱 용이하다는 것이죠.

현재 개인 신용 등급은 크레딧뱅크,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등의 신용평가사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조회를 위해서는 회원 가입 후 유료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원칙이나, 각 신용평가사별로 1년에 1회, 혹은 6개월에 1회에 한하여 개인 신용등급조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크레딧뱅크올크레딧, 마이크레딧의 무료 신용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 정보를 조회하는 것만으로도 신용 등급이 떨어진다는 사실 때문에 조회를 꺼릴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 카드회사 등 제 3자가 개인의 신용 등급을 조회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고, 본인이 신용평가사를 통해 본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신용 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괜찮겠습니다.

먼저, 크레딧뱅크의 경우입니다.

0

크레딧뱅크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 정보 조회를 위해서는 일단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명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회원 가입 이후 로그인을 하시고 화면의 가운데 아래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신용정보 무료 1회'라고 씌여져 있는 부분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무료 1회'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무료신청'을 클릭합니다.
이제 24시간 동안 본인의 신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신용' 메뉴를 클릭하시면 다음처럼 본인의 신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밑줄의 '신용 평점' 부분을 클릭하면 부문별 신용 평점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등장합니다.



가장 궁금한 부분은 역시 종합 점수겠죠?
바로 '종합'을 클릭해 줍니다.



바로 자신의 '종합평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3개월 전에 확인했을 때도 804점이었는데 아직도 804점인 것을 보니 신용 등급을 올리는 것이 만만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장이 없는 상태에서 신용 거래만을 통해 3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니 나름대로 건전한 신용 생활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



다음으로 올크레딧의 신용 등급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크레딧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역시나 실명 확인 과정을 거쳐야겠죠?

0

올크레딧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마치고 로그인한 후, 메인 화면 오른쪽 아래 부분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올크레딧 전국민 신용 조회' 배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민 신용 조회'를 클릭해 주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에서 '전국민 신용 정보'라고 씌여져 있는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이 과정을 거치게 되면 바로 다음처럼 본인의 신용 점수와 신용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의 경우 798점으로 크레딧뱅크보다 약간 점수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등급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레딧의 무료 신용등급조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레딧에 접속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 오른쪽을 보시면 '신용체험'을 확인할 수 있는데, 무료 신용등급 조회를 위해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신용체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마이크레딧 회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팝업창이 다음과 같이 바뀌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 이미 마이크레딧에 회원가입된 상태라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레딧 서비스를 이용하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아마도 회원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할 것입니다.



이미 회원임이 확인되었다면 바로 로그인을 하시고,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마이크레딧 신용체험보고서 열람' 링크가 포함된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가볍게 팝업창의 중앙에 위치한 '마이크레딧 신용체험보고서 열람'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신용체험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레딧의 경우 815점으로 다른 신용평가사보다 점수가 조금 높긴 하지만, 등급은 3등급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의 신용 조회 서비스를 통해 신용 등급 확인 외에도 카드 개설 정보, 현금서비스 정보, 대출정보 내역, 신용회복위원회 정보, 연대보증 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신용 조회 정보, 신용 평점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궁금하신 분은 직접 가입하셔서 확인해 보실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장기적으로 본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고 싶으시다면 1년에 1만원 혹은 2만원의 요금을 지불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다지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가끔씩 이벤트로 1개월 혹은 하루 무료 이용권이 제공되기도 하거든요.

신용 점수의 경우 각 신용평가사마다 평가 기준과 가중치를 두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마이크레딧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지만, 다른 분들은 크레딧뱅크나 올크레딧의 평가 점수가 마이크레딧의 평가 점수보다 더 높게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약간의 오차만 있을 뿐 대부분 비슷하게 나오므로 크게 신경쓸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간혹 가다가 각 신용평가사 신용점수 및 신용등급에 큰 차이가 있는 분들도 계시는데, 아마도 각 신용평가사별로 항목별로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한다거나 다른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신용 등급은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얘기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장기적으로 신용 등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1. 사채 이용은 절대 금지.
2. 연체 금지.
3.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은 가급적 금지.
4. 카드론 사용 금지.
5. 불필요한 신용카드 신청 자제.
6. 할인점이나 소매점 같은 엥겔계수와 관련성이 큰 곳에서 꾸준한 신용카드 사용.
7. 신용카드 사용시 할부보다는 일시불 이용.

위의 1, 2, 3, 4, 5의 경우 이용할 때마다 신용 점수가 크게  떨어지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최대한 자제해야 할 것입니다.
신용카드 신청만으로 신용 등급이 떨어지는지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신용카드사에서 본인에 대한 신용 조회를 하게 되는데, 신용 조회를 하는 것만으로도 신용 등급이 떨어지게 되므로 꼭 필요한 카드가 아니라면 신청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신용 등급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