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Daily Event/Blog

[스킨위자드] 기능 살펴보기.

by 맨큐 2007. 8. 31.
반응형
얼마 전 티스토리 스킨위자드 베타테스터 100명 중 한 명으로 뽑혔습니다. HTML 혹은 CSS 편집에는 전혀 소질이 없는 터라 고마운 마음으로 다른 분들께서 만들고 배포하신 스킨을 아주 약간 변형하여 이용하고 있었는데, skin.html, style.css 를 직접 다루지 못 했기 때문에 스킨에 다양한 변화를 주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스킨위자드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기존 스킨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해서 '얼씨구나'하는 마음에 베타테스터를 신청하여 선정된 것이죠. ^^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킨위자드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위자드를 통한 스킨 편집시 약간의 오류가 발생했는데, 이러한 오류에 대해서는 다음번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거나 혹은 스킨위자드 개발팀에 직접 메일을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킨 편집을 테스트하기 위해 서브 블로그를 하나 개설했습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계시는 유저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티스토리에서는 하나의 계정으로 멀티 블로그를 5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만 개설해서 운영해 왔는데, 스킨 편집하다가 그 동안 잘 사용해온 스킨을 망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아(사실 스킨위자드 팀에서 서브 블로그에서 먼저 시험해 볼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 스킨 테스트용 서브 블로그를 하나 만든 것이죠. 서브 블로그를 만들었으니 새로운 블로그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

서브 블로그의 기본 스킨은 현재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는 'Daisy'님께서 만들어 주신 'simpleWhite_Daisy'를 선택했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 스킨만큼 마음에 드는 스킨이 없더군요. ^^; 블로그에 아무런 내용도 없이 스킨만 적용해 놓으니 'simpleWhite_Daisy' 스킨의 심플함이 한 눈에 들어오는군요. 전 이렇게 심플한 스킨을 좋아하나 봅니다.


0

스킨과 포스트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해야하기에 제 블로그에서 텍스트로만 작성된 글 하나를 복사해서 비공개로 저장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킨 편집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위자드 베타테스터들에게 발송된 메일을 통해 2개의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우측 하단에 보이는 '스킨' 파일과 '스킨위자드베타테스터안내' 파일입니다. '스킨' 파일의 압축을 푸니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10개의 스킨 꾸러미가 나오더군요. 이제 '스킨위자드베타테스터안내'에 따라 스킨을 편집할 차례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스킨' -> 'HTML/CSS 편집'을 선택합니다. 혹은 '스킨' 메인화면 중앙에 보이는 '사용할 수 있는 스킨 목록'의 '직접 올리기'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시면 원하는 스킨 파일들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존에 업로드되어 있던 파일들은 몽땅 삭제해 주신 후, 새로 적용하고자 하는 스킨 폴더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을 업로드해 줍니다. 일단 스킨위자드 베타테스터로써 사용할 수 있는 스킨의 종류는 10가지로 한정되어 있었기에 이 10가지 스킨 중 기존에 사용했던 스킨과 가장 비슷해 보이는 'Tattertools_skyline_ko' 스킨을 선택했습니다. 해당 폴더에 들어있던 파일들을 업로드해 주고, '적용'을 누르시면 다음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0

Daisy님의 스킨을 사용한 이후, 한 번도 다른 스킨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인지 약간 어색해 보이는군요. 게다가 애드센스, 실시간 블로그 접속자 위젯, 블로그 방문 통계 등이 없으니 허전해보이기까지 합니다.




관리자 모드로 이동해 '스킨'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시면 HTML/CSS 버튼 옆에 '스킨위자드' 버튼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킨위자드'를 누르시면 그 동안 말로만 듣던 '간단한 스킨 편집'이 가능해지는 것이겠죠? ^^


0

'스킨위자드'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스킨위자드가 등장하는 스킨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스킨위자드가 좀 더 직관적인 형태라 네이버 리모콘보다는 좀 더 편리해 보이는군요. 단, 기능의 다양성 면에서는 네이버 리모콘의 승리인 듯..^^;


그럼 이제 '스킨위자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위자드는 '배경 꾸미기', '제목 꾸미기', '본문 꾸미기'의 3가지 편집 모드를 지원합니다. 먼저 '배경 꾸미기'입니다.




'배경 꾸미기'에서는 블로그의 전체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킨위자드에 포함된 이미지를 사용하셔도 되고, 개인적으로 사용하고픈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제목 꾸미기'에서는 블로그명 부분에 삽입될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스킨위자드가 '배경 꾸미기'와 '제목 꾸미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는 동일하네요. 좀 더 자신만의 스타일로 스킨을 꾸미고 싶으시다면 자신이 직접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문 꾸미기'의 모습입니다. 많은 분들이 꼭 있었으면 하고 생각했을 것 같은 기능인 '글영역 넓이'를 조절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스킨 편집하면서 본문 영역을 조절하기 위해 무진 애를 썻던 기억이 나는군요. 스킨위자드에서는 본문 영역의 넓이를 이렇게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제목과 내용의 글자색, 글꼴, 크기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스킨위자드의 기능들을 이용해 스킨을 편집하시면 됩니다. 스킨위자드를 통한 스킨 편집으로 기존 방식보다 훨씬 간단하게 스킨을 편집할 수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만, 잠깐 이용해 본 결과 약간의 오류가 존재하더군요. 실제 스킨을 편집하는 방법과 그로 인해 마주친 오류들에 대해서는 다음번 포스팅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스킨위자드 이야기' 보러 가기 :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

[스킨위자드] 기능 적용하기.

[스킨위자드] 건의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