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Etc

나도 모르게 유입된 컴퓨터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에 철퇴를...

by 맨큐 2008. 5. 26.
반응형
호주 여행을 다녀온 이후, 같이 여행을 다녀왔던 사람들로부터 이상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누군가의 메모리카드 속 파일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어서, 그 메모리카드를 공유해서 사용했던 사람들의 개인 컴퓨터는 물론 회사 컴퓨터에도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치료하느라 고생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또 다른 분은 호주 여행에서 찍은 사진이 저장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갑자기 날아가는 바람에 하드디스크 복구 의뢰를 했다고 하십니다. 이 소문을 듣고 제 컴퓨터의 안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는, 바로 이 분께서 호주 여행 직전에 제게 수많은 파일들을 제 노트북에 저장해서 호주로 가져다 달라고 부탁한 분이기 때문입니다. -_-;;;

안 그래도 호주 여행에서 찍어온 수많은 사진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컴퓨터가 심각하게 버벅거리는 증상을 겪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그저 사진 용량이 너무 커서 컴퓨터가 감당하지 못 하는 것일 줄로만 알았습니다. 같이 여행을 다녀온 분들의 바이러스로 인한 경험담을 듣고 있자니 제 컴퓨터에도 바이러스가 침입한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어 결국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검사를 실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역시나 이번 검사에 사용한 백신은 하나포스에서 무료로 다운받은 '하나포스 V3 플레티넘'입니다. 여행 가기 전에 '빠른 검사'로 한 번 컴퓨터를 스캔해 봤고, 여행을 다녀온 지금은 어느 정도 여유도 있겠다 싶어 '수동 검사'를 실행해 하드디스크 전체를 검사해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기로 하겠습니다. V3 플레티넘을 실행시키고, '검사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바이러스 검사 창이 뜨면 '수동 검사'를 클릭하고 내 컴퓨터에서 검사하고 싶은 하드디스크 영역을 선택해 줍니다. 전 모든 하드디스크를 검사하고자 했기에 C드라이브부터 L드라이브까지 선택했습니다. 파티션을 좀 많이 나눠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_-;




'검사 시작'을 눌러서 바이러스 검사를 시작합니다. 과연 바이러스가 잡힐 것인가! 두둥~




헉, 바이러스 검사를 시작하고 나서 30분 정도 지났을 때 바이러스의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프리미어 5.5 압축 파일 속에서 Nimda.eml.79225라는 바이러스가 발견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파일은 이번에 여행을 다녀온 이후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날아가 버린 바로 그 분으로부터 전송받은 파일이었습니다. 이 압축파일을 실행했더라면 큰일날 뻔 했네요. -_-;;;;;




조금 더 기다리니 또 하나의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SAS라는 통계 프로그램 압축 파일에서 발견되었군요. 나중에 쓸 일이 있을 것 같아서 크랙 버전을 하나 다운받아 놓은 것이 있었는데, 여기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었나 봅니다. 앞으로는 정품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_-;;;




다행히(?) 이 2개의 바이러스 외에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둘 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인지라 바이러스가 포함된 압축파일 자체를 삭제해 버렸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압축 파일 속에 포함된 바이러스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을 지우기 전에는 시스템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려서 버벅거렸었는데, 삭제하고 나니 한결 가벼워진 느낌이 드네요. 바이러스 치료했다는 생각에 그렇게 느끼는 것에 불과한 것인지, 아니면 압축 파일 속에 잠복한 바이러스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데 압축 파일 자체가 삭제되는 바람에 바이러스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진 것인지 궁금하네요.




바이러스 검사를 끝냈으니 이번에는 스파이웨어 검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나 전체 하드디스크를 검사하기 위해 하드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을 선택해 줍니다.




'검사 시작'을 눌러서 스파이웨어 추적 시작!




아니나 다를까, 스파이웨어도 하나 검색되었네요. 여행 가기 전에는 아무런 문제 없었던 컴퓨터였는데, 여행 다녀오자마자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에 감염되어 버리다니..ㅠㅠ 지난 번에 검사했을 때는 하드디스크 전체를 검사한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빠른 검사'를 한 것이라 이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가 같이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을 통해 유입된 것인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의심해도 될만한 상황인 듯 합니다. ;;;




'치료하기'를 클릭해 바로 스파이웨어를 치료했습니다. 당분간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감염 여부를 좀 더 철저히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Nimda.eml 바이러스의 경우 감염되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또 어디에 잠복해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스럽습니다. 하나포스 V3 플레티넘의 치료 능력을 믿어 봐야죠.

저와 함께 여행을 다녀오셨던 분들도 혹시 모르니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검사해 보시길... 특히 노트북 가져가셔서 메모리카드 및 USB 공유하셨던 분들은 필히 검사해 보세요~ :)



다른 '하나포스 V3 플레티넘 이야기' 보러 가기 :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V3 플레티넘을 무료로 사용해 볼까요?

하나포스 V3 플레티넘의 기능들을 소개합니다.

하나포스 V3 플레티넘, 네트워크 연결 끊고도 엔진 업데이트 가능 !

V3 플레티넘, 네트워크 연결 끊고 엔진 업데이트 불가능하다는 분께 드리는 포스팅.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V3 플레티넘의 통합 검사하기' 기능 설정 !

하나포스 V3 플레티넘 '빠른 검사' 실행 결과 보고서

V3 플레티넘으로 압축 파일 속 바이러스까지 검사하는 방법

하나포스 V3 플레티넘의 '파일 완전 삭제' 기능 테스트!

하나포스 V3 플레티넘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개선사항 몇 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