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omputer

HP 스마트 웹 프린팅으로 웹페이지의 원하는 부분만 프린팅하자!

by 맨큐 2008. 5. 5.
반응형
웹서핑을 하다 보면 중요한 내용들이 포함된 웹페이지를 프린트해야 할 일들이 자주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 브라우저에 내장된 인쇄 기능을 이용해 웹페이지를 프린트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프린트하고 싶은 부분은 웹페이지의 일부분인데 여러 가지 이유(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제한해 원하는 부분만을 복사할 수 없거나 급하게 프린트해야 하는데 프린트하고 싶은 부분에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 따로 편집할 시간이 없는 경우 등)로 웹페이지의 일부만을 프린팅하기 곤란해서 웹페이지를 통째로 프린트해야 하는 문제, 프린트 결과물 위, 아래로 (원하지 않는) 웹페이지 주소 및 페이지 넘버가 출력되는 문제 등으로 인해 프린터 잉크 및 토너, 그리고 A4용지까지 낭비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HP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프린트하고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솔류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P 스마트 웹프린팅'이라 불리는 이 소프트웨어의 설치 방법과 이를 이용해 프린팅한 결과물에 대해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터가 굳이 HP 제품이 아니더라도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프린팅하고 싶은 부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포스팅했던 몽골 여행기 시리즈 중에서 '몽골 여행 - 그 마지막 이야기'에 포함되어 있는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부분만 프린트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학 조금 배웠다고 경제학자들의 습성이 제게도 붙어버렸나 봅니다. ^^;) 프린팅 실험을 위해 먼저 프린트와 A4용지를 준비해야겠죠?




프린터야 한참 전에 구입한 HP 컬러 레이저젯 2600n이 있으니 상관없지만, A4용지는 준비된 것이 없어 새로 구입해야 했습니다. 다양한 프린팅 실험을 위해(?) 더블에이 A4용지를 한 박스 구입했습니다. ^^;




인쇄 및 복사 결과물의 품질 향상을 위해 더블에이 포장지에 적혀 있는 것처럼 화살표시된 부분이 윗쪽을 향하도록 프린터 안에 삽입해 줍니다.




프린터 안에 A4용지를 삽입한 모습입니다. 그 동안 A4용지가 없어서 LETTER 용지로 간신히 프린팅하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프린트 안에 A4용지를 넣어주니 뿌듯합니다. -_-;




먼저 HP 스마트 웹프린팅을 사용하지 않고 제가 원하는 부분 프린팅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모든 페이지를 프린팅하면 A4용지가 아까우니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이 시작될 거라 예상되는 3페이지만 프린팅하기 위해 인쇄할 페이지를 3페이지로 지정했습니다. '인쇄' 버튼을 클릭!




3페이지부터 프린팅한 결과물입니다. 아쉽게도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의 첫 부분부터 시작되지 않고 하위 항목인 '선크림'부터 프린팅되었네요. 두꺼운 옷, 침낭, 선글라스 항목들이 빠졌습니다.




결국 인쇄 영역을 2페이지부터 지정해야 제가 원하는 항목들이 모두 출력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좋게 인쇄하고 싶은 페이지부터 인쇄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남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내용 외에 불필요한 '몽골 여행시 주의할 점'의 일부분이 프린팅 결과물에 포함되었을 뿐더러, 정말 쓸데없는 사이드바 부분의 내용까지 인쇄된 것이죠. 한 번 쓱 보고 말 내용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모두 토너의 낭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낭비를 최대한 줄여야 비싸디 비싼 토너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겠죠.




이제 토너 낭비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 줄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위와 같은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시는 분이라면 '예, 사용해 보겠습니다'를 선택하시고, 예전에 인적사항을 입력하신 분이라면 '다운로드 받겠습니다(재방문자)'를 선택하신 후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하시고 '등록'을 클릭해 줍니다.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스마트 웹 프린팅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스마트 웹 프린팅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도록 할 테니 '스마트 웹 프린팅 사용 방법'은 굳이 안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면 보셔야겠지만요. ^^;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다운로드 창이 나타납니다. '파일 저장'을 눌러줍니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위 다운로드 창과는 살짝 다른 모습이겠죠?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줍니다. 가볍게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시면 익스플로러에 위와 같은 HP 스마트 선택 도구가 생성됩니다.




아쉽게도 파이어폭스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번에 업데이트할 때는 파이어폭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제가 프린팅을 원했던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부분만 선택해서 프린팅을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스플로러에 생성된 HP 스마트 선택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마우스 커서가 십자 모양으로 변하면서 위의 이미지처럼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만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원하는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래그를 통해 프린트하고 싶은 부분 선택을 완료하면 이렇게 '클립 혹은 '인쇄'를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일단 프린트를 하고자 하는 것이니 '인쇄'를 클릭해 줍니다.




'인쇄'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인쇄 설정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가볍게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선택한 부분을 프린팅하기 시작합니다.




HP 스마트 웹프린팅 소프트웨어를 통해 프린팅한 결과물입니다. '몽골 여행 - 그 마지막 이야기'의 일부분만을 프린팅했는데도 결과물이 3페이지나 되는군요. 역시 제 포스팅이 길긴 긴가 봅니다. -_-;




프린트 중 아쉬웠던 것이 몇 가지 있었는데, 그 중 첫번째가 바로 위처럼 첫번째 프린트물에 프린트되어야 할 텍스트가 잘려서 인쇄되었다는 것입니다. 충전지에 해당하는 내용의 마지막 줄이 반으로 잘려서 절반은 첫번째 장에, 나머지 절반은 두번째 장에 인쇄되었더군요. 아마도 'HP 스마트 웹 프린팅'으로 선택한 영역을 이미지화한 후 출력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부분 역시 나중에 업데이트 때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 아쉬웠던 점은 결과물의 세번째 장이 끝까지 인쇄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멀미약'에 해당하는 내용이 첫째줄의 중간에 잘리고 더 이상 인쇄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3줄이 제대로 인쇄되지 않은 것을 보고 몇 줄 더 선택해서 인쇄하면 원하는 모든 영역을 제대로 출력할 수 있을 듯 싶어 '몽골 여행시 필요한 준비물' 아래로 2줄을 더 선택해서 프린트했더니 위의 이미지처럼 제가 원하는 부분만(?) 인쇄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2~3줄 정도가 인쇄되지 않는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심각하게 고민한 결과, 혹시 HP 스마트 웹 프린팅'으로 선택한 영역이 2페이지 이상이어서 오류가 발생한 것은 아닐까 싶어서 1페이지에 담을 수 있을만큼만 선택해서 인쇄해 봤습니다.




역시 예상했던 것처럼 아무런 이상 없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오류 원인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2페이지 이상의 영역을 선택해서 인쇄했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역시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텍스트 출력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이미지 출력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바로 어제 포스팅했던 글을 가지고 프린팅을 시도했습니다. 이미지와 텍스트를 모두 선택한 후 인쇄 클릭!




인쇄된 결과물입니다. 제가 원하는 부분만 깔끔하게 인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포함된 웹피이지를 인쇄할 때에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가 아닌 포털 싸이트에서도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서 프린팅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접속해서 메인화면의 일부분을 선택해 봤습니다. 과연 결과는?




프린팅한 결과물은 위와 같습니다. 가운데의 플래시 부분은 해당 이미지가 지난 후 인쇄 버튼을 클릭해서인지 이미지가 바뀌어 있네요. 아무튼 앞에서 보셨던 블로그 컨텐츠를 프린팅한 결과와는 살짝 다르죠? 제대로 인쇄된 영역이 있는가 하면, 선택한 영역에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전혀 인쇄되지 않은 영역도 존재합니다. 기능상의 한계로 보이는데, 업데이트 때 수정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간단하게 'HP 스마트 웹 프린팅'을 통해 웹페이지를 프린트해 봤는데, 일부 오류만 수정된다면 텍스트와 이미지만으로 이루어진 웹페이지 중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출력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프린터 토너는 물론 A4용지의 낭비도 줄일 수 있을 테구요. 마지막으로 'HP 스마트 웹 프린팅'은 인쇄 외에도 PDF 파일 제작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인쇄하고 싶은 영역을 드래그해서 선택하면 '클립' 혹은 '인쇄'를 선택하는 팝업창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에서 '인쇄'가 아니라 '클립'을 선택하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익스플로러 오른쪾으로 클립 북이 등장합니다. 이제 '클립 편집'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HP 스마트 웹 프린팅'으로 선택한 영역을 편집할 수 있는 모드로 전환됩니다. PDF 파일로 만들고자 위함이었으니 오른쪽 아래의 'PDF로 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파일명을 정해주면 됩니다.




PDF 파일로 저장된 모습입니다. 인쇄를 선택했을 때와 달리 PDF로 저장했을 때는 2페이지 이상의 영역이 선택되더라도 영역의 잘림 없이 온전히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오류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HP 스마트 웹 프린팅'은 그 동안 웹페이지를 인쇄하면서 아쉬웠던 점들을 상당 부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소프트웨어인 것 같습니다. 웹페이지를 자주 인쇄하시는 분이라면 이 기능을 통해 좀 프린터 뿐만 아니라 A4용지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HP 스마트 웹 프린팅'을 이용해 보고 싶으신 분은 HP 홈프린팅존(http://h50285.www5.hp.com/hpz/swprinting/)을 방문하셔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보세요. 'HP 스마트 웹 프린팅'이 원하는 부분만 스마트하게 인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