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Field of Action/블루그래퍼(VLUU)

VLUU NV100 HD 사용기

by 맨큐 2008. 9. 15.
반응형
약 2주 정도 삼성 VLUU NV100 HD를 사용해 봤습니다. 2주라는 기간 동안 이탈리아 베니스에 여행을 다녀와야 했고, 다녀와서는 시차 적응하느라 정신 없없기에 VLUU NV100 HD를 자주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짧게라도 사용해 본 소감을 남기고자 합니다.



1,470만 화소를 자랑하는 VLUU NV100 HD ! 모델명에 HD를 넣을 정도로 VLU NV100 HD의 HD급 동영상 화질은 상당히 훌륭한 편입니다. 이탈리아 현지에서 동영상을 촬영하는데 VLUU NV100 HD를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동영상 결과물은 베니스 영화제 원정대에 대한 포스트들을 작성하면서 조금씩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LUU NV100 HD는 다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촬영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촬영 모드는 VLUU NV100 HD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다이얼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VLUU NV100 HD로 촬영 중인 모습 !



AUTO 모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임에도 약간 밝게 나왔네요. ^^;



<VLUU NV100 HD의 SMART TOUCH SCREEN 작동 모습>

VLUU NV100 HD의 커다란 특징 중 하나는 전원 버튼, 촬영 버튼, 촬영 모드 선택을 위한 다이얼, 그리고 LCD오른쪽에 있는 줌인/줌아웃 버튼, 메뉴 버튼, 재생 버튼을 제외하고는 모든 동작이 LCD 터치 스크린을 터치하는 방식으로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7.62cm의 큰 LCD 화면을 통해 사진을 촬영 및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카메라의 터치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불편함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요.



<VLUU NV100 HD의 Gesture Control 작동 모습>

VLUU NV100 HD의 스마트 터치 스크린은 사진 재생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터치 스크린에 시계 방향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려주면 사진을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hTC 터치 듀얼 폰과 같은 기능을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VLUU NV100 HD 줌인/줌아웃 작동 모습>

VLUU NV100 HD는 광학 3.6배, 디지털 5배 줌을 지원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경우 가끔 줌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있는데, 이 때 줌 동작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한 순간이 많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줌인/줌아웃 속도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LUU NV100 HD에서는 다른 디지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AUTO 모드 외에 다양한 SCENE 모드를 지원하는데, 인물, 아동, 풍경, 근접, 문자,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 및 설경, 셀프 촬영, 음식, 카페 등 총 13개의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신 후 촬영하면 되겠죠.



여성 분들이 상당히 선호할만한 촬영 모드도 준비되어 있는데, 바로 '뷰티 샷' 모드입니다. 피부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보정하여 촬영하는 모드인데, 피부 밝기와 피부 보정을 각각 3단계씩 설정해 본인이 원하는 보정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 얼굴을 '뷰티 샷' 모드로 촬영해 보여드리고 싶지만, 거북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으니 다른 피사체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AUTO 모드로 촬영한 코알라 인형>


<뷰티샷 모드로 촬영한 코알라 인형>


<AUTO 모드로 촬영한 제 손>


<뷰티샷 모드로 촬영한 제 손>

위에서 촬영한 뷰티샷 모드는 피부 밝기 2단계, 피부 보정 2단계로 설정해 촬영한 것으로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각각 1단계~3단계로 설정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뷰티샷 모드에서는 촬영 결과물의 색감을 약간 노랗게 표현하는 듯 하네요. 제 손에 잡티가 있었다면 좀 더 확연한 비교가 가능했겠지만,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손에는 잡티가 없는지라 큰 비교는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ㅋㅋ



VLUU NV100 HD의 또 하나의 자랑인 DUAL IS(Image Stabilization) 모드입니다. 카메라의 흔들림을 보정하는 렌즈 쉬프트 방식의 광학식 보정과 소프트웨어 처리 방식의 디지털 보정의 이중 보정을 통해 낮은 조도의 어두운 실내에서도 흔들림 없는 선명한 사진 촬영을 가능케 해 주는 모드입니다. VLUU NV100 HD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한 모드였는데, 꽤 쓸만했습니다.



그리고 매뉴얼 모드에서도 VLUU NV100 HD의 특이한 기능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매뉴얼 모드에서는 제한적이나마 셔터스피드 값과 조리개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드 값과 조리개 값을 설정하면 해당 설정에 따른 촬영시 예상되는 결과물을 LCD 창에 그대로 보여줍니다. 위 두 개의 이미지는 각각 다른 조리개 값을 선택한 후 촬영하기 직전의 LCD를 찍은 것인데, 밝기가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동 모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VLUU NV100 HD의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매뉴얼 모드를 좀 더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진 촬영 기능 외에도 VLUU NV100 HD가 자랑하는 기능 중 하나가 휴지통 모드입니다. 혹시라도 실수로 사진을 지웠을 경우 휴지통을 기능을 활성화시켰을 경우 복구할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되겠죠.



만약 촬영한 사진을 터치 스크린 조작 실수로, 혹은 다른 사람이 고의로 삭제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사진은 휴지통에 저장되어 있으니 언제라도 다시 복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고의로 사진을 삭제한 사람이 VLUU NV100 HD의 휴지통 기능까지 알고 있어서 휴지통에 들어간 사진까지 지워버리면 복구할 수 없겠지만 말이죠. ^^;



휴지통 기능을 이용해 사진을 복원하고자 한다면 터치스크린상에서 '휴지통기능'을 터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시킬 것인지 아니면 휴지통 폴더로 이동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휴지통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사진 복구 중인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지통 기능은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촬영한 사진을 보여달라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싫은 은밀한(?) 사진은 일단 삭제해서 휴지통에 보관한 후, 나중에 복구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을 테구요. ^^;



VLUU NV100 HD의 내장 메모리는 약 40MB로 외장 메모리가 없을 경우 간단하게 내장 메모리를 이용해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내장 메모리 용량이 작기 때문에 여러 장을 촬영해야 한다면 사진의 화질 설정을 변경해야겠죠. ^^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기 위해서는 VLUU NV100 HD 구입시 포함된 설치 CD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인식되도록 했다면 더 좋았을 텐데 약간 아쉬운 부분입니다.



프로그램 설치후 USB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고 카메라 전원을 켜면 VLUU NV100 HD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들을 컴퓨터로 옮겨올 수 있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VLUU NV100 HD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똑딱이임에도 불구하고 ISO 3200까지 지원하고 1,470만 화소까지 촬영이 가능할 뿐더러 HD급 동영상 촬영 결과물은 정말 최고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터치 스크린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UI가 그다지 편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이 VLUU NV10 0HD를 사용할 경우결코 AF를 손쉽게 설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시 줌인/줌아웃하는 동안 음성이 녹음되지 않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는 점도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원래 줌인/줌아웃하는 동안 음성 녹음이 불가능한 줄 알았는데, 재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더군요. 하지만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촬영하는 동안 이런 설정 기능이 있는지 찾지 못했기 때문에...-_-; 마지막으로 오토모드에서 촬영하고 카메라를 끄고 재작동했을 경우 촬영 조건들이 저장되어 있지 않는 점은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사진 촬영시 플래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켤 때마다 매번 '강제 발광 금지' 모드로 변경해 줘야 했습니다.

사용기 마지막 부분에 단점을 지적하며 끝내려 하니, VLUU NV100 HD가 개선되어야 할 점이 많은 카메라인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HD급 동영상 촬영 성능만으로도 후한 점수를 줄 수 있는 카메라라고 생각하거든요. 이상으로 VLUU NV100 HD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VLUU NV100 HD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을 이용한 다양한 이야기들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