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Daily Event/Blog

블로그코리아 블UP 포인트 획득 시스템 오류?

by 맨큐 2008. 5. 1.
반응형
얼마 전에 포스팅했던 것처럼 요즘 블로그코리아에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로부터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블UP 포인트 모으는 재미도 쏠쏠하거든요. 아무튼 지난번에 블로그코리아에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선언했을 당시만 해도 블코랭킹이 거의 300위에 가까웠는데, 최근 포스팅이 잦아지면서 제 블코랭킹에 급격한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오늘의 블코 랭킹입니다. 117위로 10일 동안 150위 정도를 뛰어오른 셈이니 꽤나 선전(?)한 것 같습니다. 일단 첫번째 목표로 삼았던 100위권에의 접근이라는 미션을 달성했으니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어요. ^^; 이제 목표 달성했으니 새로운 목표인 100위 안으로의 진입을 시도해야겠습니다. 300위권 근처에 머물러 있을 때는 하루에 20위~30위씩 껑충껑충 뛰어오르더니, 100위권에 진입하면서부터는 그 상승 속도가 더뎌지고 있어서 언제쯤 미션 완료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요. 그럼 서론은 이쯤 하기로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블로그코리아에서는 추천제도로 블UP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순위가 오늘과 달리 1단계만 상승한 것으로 나오는데, 원래 어제 포스팅하려고 준비했던 내용이라 현재 순위를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들은 어제 캡쳐했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했습니다.)를 보시면 제가 지금까지 적립한 블UP 포인트가 1440점에 이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블UP 포인트를 이렇게 많이(많은 거 맞죠?) 쌓을 수 있었던 것은 지난 4월 동안 블로그코리아에서 블UP 포인트 활성화를 위해 블UP 포인트 획득 보너스 제도를 실행했기 때문입니다. 글 하나를 읽을 때마다 무려 15점의 블UP 포인트를 적립해 줬으니 정말 열심히 블UP 포인트를 나눠주지 않는 이상 저렇게 쌓이게 되더군요. ;;; 5월 1일부터는 이벤트가 끝나고 새로운 블UP 포인트 획득 시스템이 적용된다고 해서 여유있게 블UP하기 위해 일부러 쌓아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되겠습니다. ^^;

아무튼 여기서 지적하고 싶은 점은 이렇게 쌓은 1440점의 블UP 포인트 중에 다른 사람들의 글이 아니라 제가 쓴 글을 읽음으로써 적립된 포인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즉,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읽을 때에도 다른 사람들의 포스트를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블UP 포인트가 적립된다는 점이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블로그코리아의 '내글목록'에서 최근에 올린 글 하나를 클릭해 봤습니다.




포스트 하나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뜹니다. 제 블로그의 포스트입니다.




이제 제 블로그의 포스트가 뜬 후, 다시 블로그코리아로 돌아와 '새로 고침'을 눌러 블로그코리아에 재접속하니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블UP 포인트가 1455점으로 15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혹시 중간에 다른 사람의 글 하나를 읽어서 15포인트를 적립한 후 제 글을 읽음으로써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처럼 위장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동영상으로도 캡쳐해 봤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여전히 본인의 글을 읽을 때에도 블UP 포인트가 15점씩 적립되고 있으며, 심지어 자신의 글을 여러번 클릭해도 클릭한 만큼 고스란히 블UP 포인트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글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글을 여러번 클릭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포인트는 (클릭한 수X15점)이 적립되구요.

블로그코리아 개발자 분들께서 의도적으로 1. 자신의 글을 클릭해도 포인트가 적립되도록, 2. 동일한 글을 여러번 클릭했을 때 클릭한 수만큼 블UP 포인트가 적립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블UP 시스템을 시작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오류일 수도 있구요. 개인적으로는 오류일 것이라 생각하는데, 첫번째 사례인 자신의 글을 클릭했을 때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만큼은 수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저처럼 나르시시즘에 빠져있는 블로거들의 경우 자기 글만 죽어라 클릭해서 블UP 포인트를 적립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