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ar Life

쏘렌토R의 출시에 열광하는 이유, 역동적인 스타일과 최고의 성능 !

by 맨큐 2009. 4. 16.
반응형
얼마 전 폐막된 2009 서울 국제 모터쇼 ! 수많은 신차들이 모터쇼를 통해 데뷔했지만, 그 중 단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신차는 기아자동차의 쏘렌토R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쏘렌토를 발표한지 무려 7년만에 30개월이라는 개발 기간을 거쳐 후속 모델을 발표한 것이니, 기존 쏘렌토 이용자들은 물론 새롭게 SUV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저 역시도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쏘렌토R의 디자인과 성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구요. ^^



2009 서울 국제 모터쇼 프레스 행사 당일 수많은 사람들이 기아자동차 부스를 찾았던 것은 쏘렌토R이 어떤 모습으로 소비자들 곁으로 돌아올 것인지를 속시원히 알고 싶었던 사람들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이겠죠.



2009년 4월 2일, 서울 국제 모터쇼를 통해 공개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쏘렌토R은 크게 다이나믹한 스타일, 고객 선호의 첨단 신기술 적용, 동급 최고의 성능, 이렇게 3가지로 그 특징을 집약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R의 특징 3가지 중 먼저 스타일 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쏘렌토R은 기본적으로 SUV가 갖춰야 할 선굵은 강인한 모습과 넓은 전폭을 통해 강인하고 역동적인 외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9 서울 국제 모터쇼의 쏘렌토R 데뷔 무대에서도 강조된 바 있는 사항이었습니다.



특히 쏘렌토R은 다이나믹하고 볼륨감이 살아있는 과감한 선과 면을 통해 당당하고 강렬한 파워가 느껴지는 고품격 디자인을 구현하려 했다고 합니다. 실제 쏘렌토R을 보시면 SUV만의 위풍당당함을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쏘렌토R의 데뷔 무대를 왕의 귀환으로 표현했던 것도 괜한 소리가 아니었다는 것이죠. ^^



쏘렌토R이 가진 스타일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하이테크한 이미지의 실내 스타일입니다. 쏘렌토R의 센터페시아의 경우 요즘 출시되는 신차들에 비하면 약간 단조로운 듯한 느낌이지만, 실제로 탑재된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사용자 편의를 위한 하이테크기술들이 총집약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기술들에 대해서는 이후 신기술 부분에서 집중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스타일의 하이테크 이미지를 완성시켜 주는 것은 바로 음성인식 네비게이션이 아닐까 싶은데, 실제 주행 중 사용한다면 굉장히 편할 것 같습니다. 주행 중 목적지를 손으로 입력하는 것보다 음성으로 인식하도록 한다면 안전 운행에도 도움이 될 것 같구요.



음성 인식 네비게이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쏘렌토R의 실내 디자인입니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실제 기능도 훌륭한지 하루빨리 확인해 보고 싶은 마음 뿐입니다. ^^;



쏘렌토R의 디자인 측면에서의 마지막 특징은 바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입니다. 쏘렌도R의 전장은 기존 쏘렌토의 전장(4,590mm) 대비 95mm 늘어난 4,685mm로 중형 SUV 중 최대 사이즈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동급 SUV 중 싼타페가 4,675mm, 윈스톰이 4,635mm, QM5가 4,520mm이니 동급 최대 전장이 허튼 소리가 아님은 분명할 것입니다. 쏘렌토R은 이렇게 동급 최대 전장을 확보함으로써 중형 SUV만의 당당함을 더욱 돋보이도록 한 것입니다.



구형 쏘렌토 대비 쏘렌토R의 전고는 15mm 낮아졌지만, 늘어난 전장 덕분에 오히려 외관 스타일을 더욱 균형감 있게 개선하였음은 물론 주행 안전성 역시 개선할 수 있었다 합니다.



기존 쏘렌토에 비해 전고는 1,710mm로 15mm 낮아지고, 전장은 4,685mm로 99mm 증대한 쏘렌토R !



여러분들도 쏘렌토R의 당당한 모습에 끌리지 않으십니까? 저는 무척이나 끌리는데 말이죠. ^^



자, 이제 쏘렌토R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봤으니, 쏘렌토R의 두번째 특징인 신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R에 탑재된 신기술이 워낙 다양해서 무엇부터 살펴봐야 할 지 모르겠네요. ^^;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운전석 통풍 시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R은 동급 최초로 시트 쿠션 및 백에 장착된 별도 팬으로 바람을 이용해 승객의 몸에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제거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운전공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평소 운전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셨던 분들이라면 상당히 반가워할만한 기능이겠죠?



다음으로 살펴볼 신기술은 파노라마 썬루프입니다. 쏘렌토R에는 2피스 타입 대형 파노라마 썬루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글래스 루프를 적용해 개방감 및 고급감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켰다 합니다.



다음은 버튼 시동 스마트키 ! 스마트키의 편리성은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다 아시겠죠? ^^ 차량 도어 개폐시 스마트키를 소지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키 조작 없이 도어 핸들부의 버튼을 눌러 도어를 개폐하고, 버튼을 눌러 시동을 온/오프하는 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합니다.



쏘렌토R이 자랑하는 또 하나의 신기술은 바로 블루투스 핸즈프리입니다. 일정거리 안의 각종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차량의 오디오 및 스피커를 이옹하여 휴대폰 통화는 물론 외부기기의 오디오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해주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축한 쏘렌토R ! 이제는 자동차에도 본격적으로 멀티미디어 기술이 적용된 시기가 도래한 듯 합니다. ^^



음성 인식 네비게이션 역시 쏘렌토R의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적지를 손으로 입력하지 않고도 네비게이션을 조작할 수 있다니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음성 인식이 제대로 기능한다는 전제 하에 말이죠.



자, 저 같은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인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입니다. ECM 미러에 내장된 3.5인치 LCD에 후방 영상을 디스플레이하여 차량 후진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후진 주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겠죠? ^^ 한 손을 옆좌석에 걸쳐놓고 뒤를 쳐다보며 후진 주차를 하는 남자들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성들을 의식하는 남성들에게는 불필요한 기능일 수 있겠지만 말이죠. ^^

이 밖에도 쏘렌토R에는 운전자 및 동승자들의 편의를 위해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하이패스 단말기 내장을 통한 자동 요금 징수 시스템을, 운전자 및 동승자들의 안전을 위해 차체 자세 제어장치, 경사로 저속주행장치/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전복 감지 커튼 등 다양한 신기술들이 집약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쏘렌토R의 뛰어난 성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R은 동급 최강의 동력 성능 및 연비를 자랑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디젤 R2.2 엔진의 경우 200마력에 연비는 14.1km/L로 동ㄱ브 다른 차량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LPI 뮤 2.7 엔진의 경우 국내에서 유일하게 LPI 엔진을 탑해재 경쟁 차종이 없는 상태이기도 하구요.



또한 쏘렌토R은 준대형 세단 수준의 승차감과 정숙성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실제로 쏘렌토R을 타고 주행해 봐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차되어 있는 차량에 탑승해 본 것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이니까 말이죠.



실제 쏘렌토R에 탑승해 본 결과, 세번째 열을 제외하고는 여유있는 실내 공간 덕분에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주행감의 경우 나중에 쏘렌토R을 직접 몰아본 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 star를 받은 쏘렌토R ! 기능 뿐만 안전성 면에서도 그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 다양한 신기술 덕분에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살펴본 쏘렌토R의 스타일, 신기술, 고성능의 특징들은 분명 쏘렌토R을 차세대 중형 SUV의 대표주자로 언급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감각 프리미엄 SUV 쏘렌토R ! 기아자동차에서 호언장담한 대로 SUV에 대한 고정관념들을 잊게 해 줄 수 있을 것인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