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Daily Event/Blog

[스킨위자드] 기능 적용하기.

by 맨큐 2007. 9. 1.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스킨위자드 기능을 실제 스킨 편집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위자드의 '배경 꾸미기', '제목 꾸미기', '본문 꾸미기'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경 꾸미기'입니다.

0

스킨위자드의 '배경 꾸미기'를 선택하시면 위 이미지에서 회색으로 처리된 배경 부분을 꾸밀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하얀 바탕을 유지했는데, 스킨위자드 기능 테스트를 위해 한 가지 배경 이미지를 골라보도록 하겠습니다.


0

제 원래 블로그인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에 적용할 것을 고려해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푸른색 이미지를 클릭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면 곧바로 해당 이미지가 적용된 미리보기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이미지가 적용되고 위와 같은 스킨 편집 메인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편집한 내용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

음, 적용이 안 되었군요. 제가 무언가 실수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번 확인해 봤으나 배경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제가 선택한 이미지만 적용되지 않는 것인가 해서 다른 배경 이미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0

이번에는 화사한 느낌의 이미지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0

역시나 해당 이미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스킨위자드 베타테스터분들의 경우 배경 꾸미기가 제대로 적용된 걸 보면 아마도 제가 선택한 'Tattertools_skyline_ko'의 경우에 배경 이미지 선택시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와 익스플로러 둘 모두에서 시험해 봤으나 이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해당 오류를 이미지만으로 전달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 같아 스킨 편집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했으니 위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류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다른 베타테스터 분들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블로그의 배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만든 이미지를 직접 선택해서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식 오픈되면 이런 오류가 바로잡힐 테니 이렇게 블로그를 꾸며주시면 될 것 같네요.


다음으로 '제목 꾸미기'입니다.

0

먼저 스킨위자드의 '제목 꾸미기'를 선택해 줍니다.


0

'제목 꾸미기'란 본인 블로그명이 위치한 부분을 편집하는 기능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스킨 테스트'라고 씌여져 있는 부분을 편집하는 것이겠죠? 원하는 이미지를 하나 선택하면 해당 이미지가 적용된 상태를 미리보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선택하신 이미지가 마음에 드셨다면 '적용하기'를 눌러줍니다. 해당 이미지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문 꾸미기'와 달리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0

'이미지' 옆의 '업로드'를 선택하시면 마찬가지로 자신의 원하는 이미지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제목의 텍스트 부분을 편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를 눌러주시면 블로그 제목 창의 높이, 블로그 제목의 글꼴 및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0

먼저 블로그 제목 창의 높이를 200으로 조정해 봤습니다. 블로그 제목 부분에 적용된 이미지 크기가 커졌습니다. 블로그 제목 창의 높이는 직접입력하셔도 되고, 바(Bar)로 조정해 주셔도 됩니다.


0

적당한 크기로 블로그 제목 창의 높이를 조정해 주신 후 '저장하기'를 누르면 다음처럼 편집 내용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 꾸미기에서는 이 외에도 블로그 제목의 글꼭과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데, 현재 지원하는 글꼴은 4가지입니다. 좀 더 다양한 글꼴이 보완되었으면 좋겠죠? ^^


0

블로그 제목의 글자 크기를 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제목의 글자가 조금 작은 듯 하여 24px로 키워보았습니다. 글자 크기가 커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그러나 글자 크기를 최대 크기인 32px로 선택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스킨 자체의 틀이 깨지더군요.


0

미리보기에서만 깨지는가 싶어 '저장하기'를 누르고 확인해 보니 실제로도 스킨이 깨졌더군요.


0

오른쪽에 있어야 할 사이드바가 하단 좌측으로 순간이동해 버렸습니다. ;;; 다른 스킨들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Tattertools_skyline_ko' 스킨에서 제목을 32px로 조정하면 스킨 틀이 깨지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본문 꾸미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

아마도 가장 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께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글영역 넓이'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

'Tattertools_skyline_ko'의 기본 글영역 넓이는 500px이었는데, 제가 원래 사용하는 넓이는 600px이므로 동일한 크기로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포스트 제목이 2줄에서 1줄로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영역이 넓어진 거죠.


0

마찬가지로 '저장하기'를 누르시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스킨위자드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잠깐 사용해 본 것이지만, 기존 티스토리 스킨 편집 방법에 비하면 훨씬 간단하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보다 직관적인 형태라 저 같은 초보자들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구요.

하지만 직관성을 중시하다 보니 그만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겠죠? ^^



다른 '스킨위자드 이야기' 보러 가기 :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

[스킨위자드] 기능 살펴보기.

[스킨위자드] 건의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