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igital

아이폰4 에어플레인 모드 오류?

by 맨큐 2011. 5. 21.
반응형
며칠 전 유럽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대학생 때 유럽 배낭여행을 경험하지 못 한 한을 풀기 위해 프랑스 파리와 체코 프라하를 짧은 기간 동안 미친 듯이 돌아다닌 것 같습니다. ^^; 유명한 에펠탑도 보고, 유럽 최고의 경치 중 하나라는 체코 프라하 성의 야경도 보고, 스릴 넘치는 스카이다이빙도 즐기고 왔습니다. 왜 모두들 유럽 여행을 그렇게 추천하는지 그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을 것 같은 시간이었죠.

그런데 이번에 여행 기간이 짧아 최대한 시간을 아끼려다 보니 이동하는 중간 비행기를 여러 번 이용했는데, 평상시와 다르게 아이폰4의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신기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때는 지금으로부터 6일 전인 5월 16일, 15:30 (프랑스 파리 현지시간 기준) ! 파리에서 프라하로 넘어가기 위해 체코항공에 올라 비행기가 출발하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아이폰4의 에어플레인 모드를 활성화했습니다. 비행기 안에서는 안전을 위해 전자기기의 통신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하니까 말이죠.




파리를 출발한지 1시간 30분 정도가 지났을떼였습니다. 프라하에 도착하기 15분 정도 전에 갑작스레 제 아이폰4에 진동이 울리더라구요. 정신없이 자고 있는 상황이어서 알람이 울린 것인지 문자가 울린 것인지 어리둥절해 하면서 확인했는데, 문자가 온 것이었습니다.


'음, 체코에 도착하니 어김없이 체코 음성통화 및 문자에 대한 안내 메세지가 왔구만...'


대충 문자 내용을 확인하고 휴대폰을 다시 호주머니에 넣으려 했는데, 생각해 보니 비행기 출발 전 전 이미 아이폰4를 에어플레인 모드로 돌려둔 상태였기 때문에 문자를 수신할 수 없는 상황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혹시나 제가 잠든 사이에 저도 모르게 에어플레인 모드를 비활성화시킨 것인지 아이폰4를 확인해 보니 여전히 에어플레인 모드가 작동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비행 중,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문자를 수신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바깥 풍경과 함께 사진을 찍어두려 했는데, 가운데 낀 자리에 앉아 있어서 여의치가 앉더군요. 게다가 그나마 촬영한 1장의 사진에서 비행기 바깥 풍경은 완전히 하얗게...-_-;


이 사진을 촬영한 시간이 착륙하기 15분 전인 17:15이었습니다. 아이폰4의 오류임을 결정적으로 증명할만한 사진을 촬영하지 못 한 것을 아쉬워하며 어떻게 하면 아이폰4 에어플레인 모드의 오류를 증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 기적적으로(?) 아이폰4가 또 한 번의 오류를 몸소 실천해 주더군요. ㅋㅋ 프라하 공항에 착륙하고 난 상황에서 비행기에서 내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데, 또 한 번 아이폰4에서 진동이 울리는 것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문자메세지 비용에 대해 안내하는 문자메세지였습니다. 화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에어플레인 모드는 여전히 활성화된 상태였습니다. 이번에는 문자메세지를 받자마자 곧바로 촬영했습니다. 아이폰4 에어플레인 모드에서 문자메세지가 수신되었다는 결정적인 증거 확보 !




음, 도대체 왜 이런 오류가 발생한 것일까요? 문자 메세지를 확인하기 위해 문자 모드로 들어가니 메세지를 전송 또는 수신하려면 에어플레인 모드를 비활성화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표출됩니다. '그런데 에어플레인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문자메세지를 수신한 넌 도대체 어떻게 된 녀석이냐!'라는 의문이 마구 샘솟는 순간이었습니다. -_-;




그건 그렇고, 해외에서 전화를 하거나(심지어 받아도), 문자를 보내면 요금이 참 비싸네요. ㅠㅠ




아이폰4 에어플레인 모드의 오류에 대한 의문을 뒤로 하고 체코 프라하 공항에 입성했습니다. 체코 프라하 공항의 시계가 약간 부정확한데 이 때가 약 17시 36분 즈음이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아이폰4 에어플레인 모드 오류를 경험해 보신 분 계신가요? 현재 제가 아이폰4 운영 체제로 사용 중인 iOS 버전은 4.3.1인데, 아직 이런 오류가 발견된 적은 없는 듯? 제품 테스트할 때 비행중인 상황에서도 분명 테스트를 마친 것일 텐데 말이죠.


비행중 통신장치를 사용할 경우 비행기 항법장치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폰의 경우 이러한 영향을 차단하고 기타 항법장치에 영향이 없는 기능들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에어플레인 모드를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만에 하나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