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rand Analysis

소셜 네트워크의 강자 다음, 소셜 커머스 시장 진출 ! 다음 소셜쇼핑 !

by 맨큐 2011. 4. 9.
반응형
소셜 커머스라는 단어,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요즘 수많은 소셜 커머스 싸이트들이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란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파격적인 할인가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질 좋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업체 입장에서는 박리다매를 통한 매출 증대와 그에 기반한 입소문 효과를 동시에 노림으로써 상호간 윈-윈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커머스 시장은 점차 그 범위와 영향력을 확대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강자 다음(DAUM)이 새롭게 소셜 커머스 시장에 진출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소셜 커머스는 구매자들을 모으는 과정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블로그, 카페, 요즘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다음(DAUM)이 소셜 커머스 시장에 미칠 영향력은 엄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소셜쇼핑의 경우 기존의 소셜 커머스와 달리 진행되는 딜의 종류가 무척이나 다양하고 많습니다. 게다가 이 수많은 딜(Deal)이 지역별, 카테고리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은 DAUM 소셜쇼핑만이 가질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저처럼 주중에는 회사에서 야근하느라 늦게 퇴근해서 맛집에 찾아가기 어려운 사람들(맛집 쿠폰의 경우 주말에는 사용 불가인 경우도 꽤 있더라구요.)은 소셜 커머스에서 쿠폰을 구입하더라도 유효기간이 지나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해야 하는데, 다음 소셜쇼핑에서는 편의점처럼 접근성이 훌륭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딜도 진행함으로써 저 같은 사람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카테고리별로 세분화되어 있는 다음 소셜쇼핑(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 ! 현재 진행 중인 딜만 해도 58가지입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클릭하시면 지역별로 진행되고 있는 딜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방문해야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딜의 경우 이렇게 지역별 검색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굳이 지역별로 구분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종류의 딜을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분류별 검색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전국을 무대로(?) 활동하는 분이라거나 특정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유용하겠죠? 그러니 딜이 너무 많다고 해서 혹시라도 유용한 딜을 놓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다음 소셜쇼핑(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에 대한 소식을 듣자마자 구매할 아이템이 없을까 싶어 여기저기 기욱거리다가 마침 적당한 상품을 발견했습니다. 세븐일레븐 혹은 바이더웨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뚜루 초코컵과 아카페라 커피 2종세트 50% 쿠폰 !




예전에 소셜쇼핑이 등장하기 전, 다른 소셜 커머스 싸이트를 통해 맛집 쿠폰 등을 구입해 이용하곤 했는데, 맛집에 방문할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사실은 2인용 구매했다가 같이 갈 사람 찾기가 힘들어서...ㅠㅠ) 쿠폰 유효기간 직전에야 부랴부랴 사용했던 경험을 떠올려 이번에는 좀 더 이용하기 쉬운 상품을 구매하자 싶었는데, 어딜 가나 눈에 띄는 편의점 쿠폰이야말로 제가 찾던 아이템이었습니다. ^^




'자연에서 온 고품격 아이스크림'이라는 수식어가 필요없을 정도로 맛있는 나뚜루 초코컵 ! 원래 편의점에서 구입하면 3,200원인데 1,760원에 구입할 수 있다니 이런 기회를 놓칠 순 없겠죠?




'나뚜루 초코컵' 딜을 구매했을 당시, 딜 종료일까지 3일이 남아 있었습니다. 티켓은 딜 종료 후에 일괄적으로 발급되는 시스템이더군요. 할인 달성 구매자 수에 미치지 못 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딜 종료 후에 티켓을 발급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뚜루 초코컵' 결제 완료 !




아이스크림 하나만 구입하기엔 뭔가 아쉬워서 또 다른 편의점 아이템인 아카페라 커피 2종 세트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ㅎㅎ




세븐일레븐 혹은 바이더웨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카페라 커피 2종 세트와 나뚜루 초코컵 !




소셜쇼핑에서 진행된 딜이 종료되고 나서 전달된 나뚜루 초코컵과 아카페라 커피 2종 세트 쿠폰 ! 아래 보이는 바코드를 터치하면 바코드 리더기로 읽을 수 있는 바코드가 뜨는데, 아이템을 구입한 후 이 바코드를 내밀기만 하면 끝 ! 티켓은 이미 그저께 사용했으니 티켓 번호를 보여드려도 상관 없겠죠? ^^;




어제 밤에 퇴근해서 집에 들어가는 길에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어 집 근처 세븐일레븐을 찾았습니다.




저희 집 근처에는 바이더웨이보다 세븐일레븐이 더 많아서 세븐일레븐으로 선택 ! 바이더웨이 근처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바이더웨이에서 구입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나뚜루 초코컵 ! 작지만 참 맛있는 녀석이죠? ^^




영수증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다음 소셜쇼핑에서 지급받은 쿠폰만으로 나뚜루 초코컵과 아카페라 커피 2종 세트를 구입했습니다. 원래의 가격대로라면 총 6,200원이 필요했겠지만, 다음 소셜쇼핑에서 할인 쿠폰을 구매해둔 덕에 50%에 가까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드시고 싶죠? ㅎㅎ 나뚜루 아이스크림 특유의 부드러운 달콤함 ! 보통 다른 초코 아이스크림의 경우 너무 진해서 별로인데, 나뚜루 초코컵에는 그런 부담감이 없어서 좋더라구요. 야식으로 나뚜루 초코컵을 먹고 아카페라 커피는 나중에 먹으려고 냉장고에 고이 보관해 두고 있습니다. ㅎㅎ




앞서 장황하게 설명드린 것처럼 최근 소셜 커머스가 인기를 끌고 있기는 합니다만, 그 이면에서는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 제가 자주 이용했던 소셜 커머스 중 한 싸이트에서 판매한 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었는데, 싸이트에 올라온 상품 설명과 실제 고객들에게 제공된 상품이 판이하게 달라서 수많은 고객들이 불만을 제기해 결국 환불 조치를 해 준 적이 있었습니다.

소셜 커머스가 극복해야 할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이러한 부분일 것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소셜 커머스 싸이트들이 '일단 팔고 보자'는 식으로 검증되지 않은 업체들과의 계약을 통해 허술한 상품 및 서비스들을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질 것이며 결국 성장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시장 자체에 해악을 끼칠 수도 있으니까 말이죠.

제가 직접 겪은 불만 케이스는 다행히도 한 번 뿐이었지만, 해당 소셜 커머스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판매 중인 상품들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불만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케이스는 역시 소셜 커머스에 올라온 정보와는 판이하게 다른 상품의 양과 질에 대한 것입니다. 일반 고객과 소셜 커머스를 통해 반값 쿠폰을 구입한 고객을 구분해 차별대우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불만이 제기된다 하더라도 해당 업체의 쿠폰을 판매한 소셜 커머스에서는 책임을 지려는 태도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이 소셜 커머스 이용 고객들로 하여금 소셜 커머스에 대한 불만과 불안감을 조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음 소셜쇼핑이라면 일반적인 소셜 커머스 싸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불만들은 크게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에서 그 동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축한 노하우가 소셜쇼핑(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에도 고스란히 녹아있을 테니까 말이죠. 게다가 문제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미 고객 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구축한 다음(DAUM)이라면 신속한 대응을 통해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다음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철저한 검증을 바탕으로 딜을 진행하지 않을까 하는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은 비단 저 뿐만이 아니겠죠? ^^




그리고 이렇게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을 설정해 구독 신청을 해 두면 해당 지역의 딜이 오픈될 경우 메일이나 문자메세지를 통해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구독 설정은 클릭을 함으로써 간단하게 신청과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참 편하죠? ^^ 소셜쇼핑 구독을 설정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주는 이벤트도 제공했었는데, 아쉽게도 전 당첨이 되지 않았습니다. 커피머신 등 빵빵한 선물이 준비되어 있던데, 당첨되신 분들 부럽네요. ㅎㅎ

다음(DAUM)에서 야심차게 오픈한 다음 소셜쇼핑(http://social.shopping.daum.net/main.daum) ! 다음이라는 소셜 네트워크의 강자가 운영하는 소셜 커머스인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다음에서 이미 기반을 다져둔 다음 지도 서비스를 통해 소셜쇼핑에서 진행하는 딜의 업체의 약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거나, 요즘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음 소셜쇼핑이 다음의 여러 가지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 같은데, 그 변화의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는 감히 상상하기가 어렵네요.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는 믿을 수 있는 소셜 커머스가 등장한 것만으로도 즐거워해야 하는 것이겠죠? ^^
반응형

댓글